교과목설명

교과과정

교과목설명
연번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01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社会福利概论)

사회복지란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가정책과 사회제도를 개 선하고, 인간관계를 조정하는 전문적 기술을 말한다. 이 정책 과 기술을 개괄적 수준 에서 학습한다.
02 사회복지  빅데이터 이해(Understanding      Social Welfare  Big

Data,了解社会福利大数据)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과 그 응용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우선 빅데이터의 개념, 역사, 특징 및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구체 적으로 빅데이터가 사회복지에 필요한 이유와 사회복지 시스템 및 사회, 산업에 미치

는 영향을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본다. 대화식 강의를 통해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실

생활 예시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03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elfare  Practice Theory,

社会福利实践理论)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 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04 사례로   알아보는  빅데이터 활용(Social  Welfare  Data Collection and Design,

通过实例探索大数据的使用)

본 과목은 컴퓨팅 기술 및 (빅)데이터 사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거나 그 기원을 가진 광범위한 사회·윤리적 문제를 다룬다. 사회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다 양한 각도에서 제기되는 여러 빅데이터 관련 이슈들을 함께 검토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을 습 득한다.
05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社区福利理论)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

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06 빅데이터기획  및  분석(Big data planning and analysis, 大数据规划与分析) 데이터분석기획은  실제 데이터 분석에 앞서 분석을 수행할 과제의 정의 및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이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계획하는 것 으로,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의 이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의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기획 역량을 다룬다.
07 R로  시작하는 빅데이터분석(Big  data analysis  starting  with R, 从

R  开始的大数据分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R의 기본 사용법부터 이를 이용한 데이터 정제와 가공,  시각 화, 모델링, 예측의 기본이론과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人类行为与社会环境)

사회복지는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 전반과 사회적 환경을 구체 적으로 연구함으로서  문제에 처한 클라이언트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인간에 대한 이론적 준거틀을 마련해 준다.
09 사회복지통계분석실무(Social Welfare  Statistical  Analysis Practice,

社会福利统计分析实践)

본 과목은 사회복지 분야에서 필요한 통계 분석 기초 개념인 확률, 분포, 추론, 가설 검정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분야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 여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간단한 사례 연구와 실습을 통 해 통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10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Field

Practice,社会福利实地培训)

사회사업 이론과 방법론을 현장화, 실제화 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 실무에 적용시키 는 과정으로서 학생들이 실제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그 동안의 학습을 직접 체험함으 로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11 인공지능기반데이터분석 및 시각화(Artificial

intelligence-based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

基于人工智能的数据分析和可视化)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를 가공하여 한눈에 볼 수 있고,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형태의 시각화에 대해서 학습하며, 이를 위해 데이터 시각화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 서 하나를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제 데이터 시각화를 실습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2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legislation  theory, 社会福利立法理论) 한국 사회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 필요한 사회복지와 그와 관련된 법률을 전 반적으로 공부함으로 한국의 법 체계와 사회복지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관련 법의 기초지식을 습득함과 함께 법률로 보장하고 있는 각종 권리와 의무 등을 살펴보 고자 한다
13 사회복지윤리와  철학(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전문사회복지실천  및 원리와 관련된 윤리를 조명하여 변화하는 한국사회의 사회복지 윤리의 문제를 연구 모색하며,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실천사례를 분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社会福利伦理与哲学)
14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Aged,老年人福利论)

사회변동에 따른 노인문제를 탐색하고 그 대책을 사회복지차원에서  탐구한다.  동시 에 한국실정에 맞는 노인문제의 해결방법을 연구한다.
15 창의적문제해결(Social Welfare  Practice Theory, 创造性地解决问题)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적 사고는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능력이며 문제해결능력은 기존 산업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고 여기는 직무기초능력  중 하나이다. 이러한 능력들 은 산업 및 직업에서 성공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매우 필요하다. 또한 전공 에 상관없이 직장인 또는 산업체 근로자라면 누구나 공통적으로 요구되어지는 능력이 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대학생들이 차후 문제상황 직면 시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 고로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16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社会福利管理理论) 사회복지 기관의 행정적 체계의 준거틀을 형성하기 위하여 복지행정의 개념, 역사적 배경, 복지기관의 행정조직, 인사, 재정 등을 검토 분석하고 서비스 전달체계를 집중 적으로 연구한다.
17 빅데이터프로세싱(Social Welfare  Data Collection and Design,  大数据处理) 본 교과목에서는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학습

을 진행하게 되며,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제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18 사회복지 자료수집 및 설계(Social  Welfare  Data Collection and Design,

社会福利数据收集与设计)

본 과목은 과학적 조사연구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연구과제를 선정,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며, 간단한 연구주제를 팀웍을 통해 조사하여 양적 자료의 정리, 분 석 방법의 입문 지식을 습득하며. 사회복지분야의 조사설계방법과  기술, 데이터의 종 류와 자료수집 및 정리 기술을 익혀 최종연구 보고서 작성 과정을 학습한다
19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社会福利实践技术理论)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 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 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20 텍스트데이터 빅데이터분석(Text  data big data analysis,

文本数据大数据分析)

텍스트 데이터 분석이란 다양한 형태의 텍스트 데이터로부터  변환 및 정제,  추출된 단어의 관계 및 패턴, 규칙을 분석하여 고품질의 정보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 과목에 서는 딥러닝의 기본 개념과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딥러닝 기반의 텍스트 데이터 분

석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분석 목표 및 계획에 따라 필요한 정형-비정형 데이터 모델을 기획하고, 필요한 분석기법과 기술을 적용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 하는 수행 과정을 다룬다

21 청소년(수련)활동

(Youth (training) activities,

青少年(培训)活动)

청소년활동이 가지는 교육과의 관계를 고찰하며 그를 통해 청소년활동의 시대적 의미 와 좌표를 탐색한다. 또한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단체, 법제 도, 정책 등에 대해서 고찰하고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봉사활동  등의 다양한 청소년활동의  기획과 조직,  청소년활동의  운영과 관리 등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여 실제적인 청소년활동의 이해를 높인다.
22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社会福利研究理论)

사회복지 분야의 기초조사, 문제파악, 조사계획, 자료수집, 자료 등 분석 과정을 과 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효과적인 사회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자료화하는 과정 을 학습한다.
23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青少年福利论)

청소년 시기의 발달과 사회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지식들을 학습하여 청소년 복지를 위한 사회서비스와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24 가족정책론(Family  policy,

家庭政策理论)

변화하는 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정책에 대한 개념 정립에서부터  가족정책 서비스의 대상별로 현재의 실태와 문제점, 관련법과 정책서비스,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 을 제시함으로서 가족정책의 현재와 미래를 점검해보고자 한다.
25 청소년지도방법론(Youth guidance methodology, 青少年引导方法论)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청소년 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하는 지도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지도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주요 영역, 청소년지도방법론의 학문적 배 경, 청소년지도방법, 청소년지도시 리더십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집단역 동 방법의 중요성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특성의  이해와 청소년지도의 성격 및 특성,  청소년지도의  이론 및 원리,  청소년지도의  기법 등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26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社会福利政策理论) 사회복지 정책이란 거시적 형태의 사회복지로서 국가적 차원의 사회복지를 의미한다. 일차적으로 사회복지의 생성과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거시적인 차원 에서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정책을 구성하고 연구하는 과정이다.
27 건강가정론(Healthy  Family,

健康假说)

건강가정론은  건강가정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건강가정사를  양성하는 가장 기 본적인 교과목으로, 다양한 가족을 고찰하고 건강가정에 대한 인식 정립과 현재 실시
되고 있는 건강가정제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지 역 내 역할과 사업들을 고찰하고, 건강가정사로서의  역할과 역량 및 실천기술을 제고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28 청소년육성제도론(Youth development system  theory, 青少年发展系统论) 청소년육성과 관련된 법과 제도를 중심으로 고찰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

서는 청소년육성과  관련된 제도와 법령이 국내외적으로  어떻게 실천현장에 적용되고 있고, 문제점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통해 법과 제도들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가를 모색한다.  청소년정책의  수립,  정책을 위한 행정조직,  기구들을  이해하기

위해 청소년육성 및 보호업무 체계와 청소년기본법과  관계법령 등을 학습하고, 시행 되는 정책사업 등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관련 행정 및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의 이해를

통해 청소년문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법적 지식의 습득과 적절히 지도할 수 있

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9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Theory,  社会问题理论)

본 과목에서는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 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어떻게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것인가를 탐구한다. 또한 사회문제

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인 관점을 소개한 후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구 체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사회복지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능

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30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家庭生活教育) 본 교과목은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개념 및 필요성을 이해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가족생활교육의  과정을 이해하여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영역과 실 제에 대해 숙지한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과제에 대해 이해한다.
31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issues  and protection, 青少年问题与保护) 청소년문제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학습한 후, 현대 사회 청소년들의 다양 한 문제를 주제별로 살펴보고 앞으로의 건강한 청소년의 미래를 위한 보호정책에 대 해 알아본다
32 청소년문화(Youth Culture,

青年文化)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문화의  본질을 이해하고 청소년문화형성의  영역별 실태와 문 제점 등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통해 문화생산자와  소비자로서 우리사회의 중요한 역 할과 기능을 담당하는 청소년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고, 청소년문화의 자생력을 배양· 고취시킬 수 있는 문화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33 정신건강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心理健康理论) 정신 및 정신건강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그리고 정신 보건 체계에 있어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숙지한다.
34 가족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  Therapy,

家庭咨询和治疗)

과목에서는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 술로서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치 료가 기반하고 있는 가족체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가족치료 모델을 학 습하며,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하여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한다.
35 파이썬기반빅데이터분석실무 (Social Welfare Data Collection and Design,

基于Python的大数据分析实践)

Python은 쉬운 문법과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성능 및 언어적 특징을 바탕으로 기존의 고전적인 언어를 빠르게 대체하며 중요한 언어 중 하나로 급성장하고 있다. Python의 기초 문법에 대한 이론 학습 및 실습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36 청소년심리  및  상담(Youth

Psychology  and Counseling,

青少年心理与咨询()

청소년과 청소년의 심리연구 영역들을 살펴보고 청소년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인 요인들의 대해서 학습한 후, 상담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청소년상담과정에 서 고려해야 할 점과 유형별 접근의 이해,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가 직면하는 문제들 의 이해, 상담실제장면에서의 다양한 전략 등 청소년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상 담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서 이 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37 청소년프로그램과 평가(Youth  Programs  and

Evaluation,  青年计划和评估)

청소년활동을 위한 실제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및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 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기관,  단체,  시설의 정책 사업과 프로그램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며 사례연구,  프로그램계획,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를 연습하여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